티스토리 뷰

10대가 묻고 18명의 심리학자가 답하는살아 있는 심리학 이야기- 차례 -1강 프로이트 선생님, 사람은 왜 꿈을 꾸나요?- 프로이트가 대답해주는 욕망 이야기2강 융 선생님, 무의식의 세계가 정말 존재하나요?- 융이 대답해주는 정신 이야기3강 에빙하우스 선생님, 왜 자꾸 암기한 것을 잊을까요?- 에빙하우스가 대답해주는 기억 이야기4강 손다이크 선생님, 같은 실수를 왜 반복할까요?-손다이크가 대답해주는 시행착오 이야기5강 피아제 선생님, 공부하는 머리도 타고나나요?- 피아제가 대답해주는 학습 이야기6강 매슬로 선생님, 성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매슬로가 대답해주는 성격 이야기7강 레빈 선생님, 리더는 어떻게 탄생하나요?- 레빈이 대답해주는 민주와 독재 이야기8강 로저스 선생님, 진짜 나 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로저스가 대답해주는 자아 이야기9강 페스팅거 선생님, 뻔한 거짓말에 왜 속는 걸까요?- 페스팅거가 대답해주는 거짓말 이야기10강 올포트 선생님, 왜 사람마다 인격이 다를까요?-올포트가 대답해주는 인격 이야기11강 트버스키 선생님, 왜 작은 손해에 더 민감해질까요?- 트버스키가 대답해주는 의사결정 이야기12강 콜버그 선생님, 옳고 그름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요?-콜버그가 대답해주는 시비 이야기13강 아들러 선생님, 열등감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아들러가 대답해주는 열등감 이야기14강 케이건 선생님, 사람의 기질은 어떻게 형성되나요?- 케이건이 대답해주는 기질 이야기15강 제임스 선생님, 공포를 떨쳐내는 방법은 없을까요?- 제임스가 대답해주는 자유의지 이야기16강 제니스 선생님, 만장일치가 왜 위험한가요?- 제니스가 대답해주는 집단사고 이야기17강 샤흐터 선생님, 사람은 왜 외로움을 느낄까요?- 샤흐터가 대답해주는 감정 이야기18강 스턴버그 선생님, 사랑도 똑똑하게 할 수 있나요?- 스턴버그가 대답해주는 지능과 사랑 이야기10대 청소년들을 위한 심리학책이 나와 반가운 마음에 책장을 펼쳤습니다. 요즘 뜨는 인문학 인기에 동참하여 심리학에도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마침 청소년을 위한 심리학 이야기 책을 만나게 되었네요. 살아 있는 심리학 이야기 는 18명의 심리학자가 각 장마다 등장하여 청소년과 대화하듯이 고민거리를 풀어나가는 형식의 책입니다. 차례만 보고도 알 수 있듯이 청소년들이 가장 궁금해할만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서 심리학에 대해서 거리감을 느껴왔던 분들도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겠더라구요. 같은 실수를 왜 반복하는지, 공포를 떨쳐내는 방법은 없을지 등의 다양한 궁금증들을 심리학자와 대화하듯 풀어나가는 방식이 읽는 내내 인상적이었습니다. 심리학자와 대화하듯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기 때문에 읽다보니 짧은 단편동화를 읽는 것 같은 느낌도 받았어요. --------------------------------------------------------------------------------------오늘은 마치 다들 약속이나 한 것처럼 일찍 나와 있었다. 비가 온 탓에 차가 막힐까 서둘러 집을 나섰나 보다. 사람들의 부지런함에도 불구하고 정작 강의할 선생님은 늦고 있었다. 시간이 다 됐는데 왜 소식이 없을까? 교탁 위에 놓인 상자 말고는 아무것도 알 수 없었다. 지아는 저 상자가 도대체 무엇일지 몹시 궁금했다. 그때 문밖에 그림자 하나가 보였다. 그림자는 곧 빗물을 털어내고는 걸어 들어왔다."늦어서 미안해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심리학자 손다이크입니다. 의식의 흐름 을 제기한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와 동시대를 살았지요. 조만간 그분의 강의를 직접 듣게 될 거예요."-본문 p.71 [4강 손다이크 선생님, 같은 실수를 왜 반복할까요? 中에서]----------------------------------------------------------------------------------------4강의 도입부분입니다. 심리학자를 강의자로 만나게되는 도입부분이 신선하고 재미있죠? 이렇듯 각 장마다 18명의 심리학자들을 모시고, 학생과 심리학자간의 대화하는 형식으로 생각의 끈을 이어나가게 되는 책입니다. 4강에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학생에게 심리학자 손다이크가 우리들은 반복적인 시행착오로 배우게 되며, 학습의 법칙은 곧 연습의 법칙이고, 칭찬과 격려의 효과에 대해 말하며, 교육의 책임까지 단계적으로 생각의 폭을 넓게 해줍니다. 평소에는 잘 알지도 못했고, 다소 생소한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재미있게 접근하는 형식으로나마 알 수 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18명의 심리학자에게 배우는 인생의 지혜를 10대 청소년들도 많이 읽어 마음의 양식을 쌓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성적 지향, 관계 붕괴, 소통 단절, 위험 사회…이런 세상에서 심리학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10대가 묻고 18명의 심리학자가 답하는 살아 있는 심리학 이야기 는 중학교에서 심리학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저자가 청소년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수업하는 느낌으로 쓴 독특한 형식의 심리학서다. 한 번쯤 들어봤음직한 프로이트, 융, 아들러 같은 익숙한 심리학자뿐만 아니라 특별히 페스팅거, 올포트, 트버스키 같은 낯설지만 꼭 알아둬야 하는 심리학자까지 편식하지 않고 고루고루 다양한 시선에서 조명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무엇보다 총 18명의 심리학자들이 각자 강단에 서서 자신들의 개념을 핵심만 짚어 수업하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을 귀 기울여 들어볼 수 있다. 누군가의 입을 빌어 듣는 게 아닌, 심리학자 입에서 바로 듣기 때문에 소설 같은 이야기이지만 또 사실적이며 직접적이다. 옳고 그름, 열등감, 외로움, 리더십, 성격, 거짓말, 사랑 등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울려오는 ‘삶의 근본적인 물음 18가지’에 대해 속 시원히 대답해준다.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면에서 기존의 교양서와 차별화를 꾀한다. 첫째는, 10대들의 눈높이에 맞춰 ‘문답’ 형식으로 엮었다는 점이다. 단순히 심리학 개론을 일차원적으로 알려주는 책이었다면 원론적이고 딱딱하게 들릴 수 있는 내용을 수업이라는 익숙한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질문과 답을 주고받기 때문에 편안한 분위기로 읽을 수 있다. 둘째는, 이제 고인이 된 18명의 위대한 대가들이 살아생전의 모습 그대로 눈앞에 나타나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심리 상담 정도로 끝나버리는 대부분의 가벼운 에세이와 달리, 우리들이 일상에서 가질 수 있는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더욱 깊이를 느낄 수 있다. 공부, 암기, 꿈, 사랑 등 사춘기를 겪고 있는 10대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할 법한 내면의 문제들이 옛 심리학자들의 입을 통해 통쾌한 해결책으로 탈바꿈된다. 현실에서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기묘한 설정과 상황 때문에 청소년들은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도 기를 수 있다.

들어가는 글 | 18명의 심리학자들과 함께 살아 있는 수업 속으로 추천하는 글 | 군맹무상도 괜찮아요 등장인물 소개 | 이 책에서 수업하는 심리학자들 | 1강 | 프로이트 선생님, 사람은 왜 꿈을 꾸나요? _프로이트가 대답해주는 ‘욕망’ 이야기 마음속에 억제된 질병 무의식과 의식의 사이, 전의식 프로이트, 사람이 실수하는 이유에 대해 말하다 무의식과 꿈의 세계 | 2강 | 융 선생님, 무의식의 세계가 정말 존재하나요? _융이 대답해주는 ‘정신’ 이야기 정신이란 건 대체 무엇일까? 대를 이어 유전되는 심리 융, 유년의 기억과 콤플렉스에 대해 말하다 가면을 벗고 자유로운 정신으로 | 3강 | 에빙하우스 선생님, 왜 자꾸 암기한 것을 잊을까요? _에빙하우스가 대답해주는 ‘기억’ 이야기 왜 기억하고 왜 망각하는 걸까? 기억과 망각의 규칙, 망각곡선 에빙하우스, 암기가 힘든 이유에 대해 말하다 잘 기억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 4강 | 손다이크 선생님, 같은 실수를 왜 반복할까요? _손다이크가 대답해주는 ‘시행착오’ 이야기 반복적인 시행착오로 배운다 학습의 법칙은 곧 연습의 법칙 손다이크, 칭찬과 격려의 효과에 대해 말하다 교육의 책임에 대하여 | 5강 | 피아제 선생님, 공부하는 머리도 타고나나요? _피아제가 대답해주는 ‘학습’ 이야기 학습이란 무엇일까? 선천적 지능 vs 후천적 노력 피아제, 됨됨이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말하다 ‘1+1’이 ‘2’보다 클 수도 있다! | 6강 | 매슬로 선생님, 성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_매슬로가 대답해주는 ‘성격’ 이야기 나와 ‘꼭 맞는 성격’의 친구는 왜 없을까? 욕구를 실현하는 과정 매슬로, 자아실현의 욕구에 대해 말하다 불건전한 사회가 본성에 미치는 영향 | 7강 | 레빈 선생님, 리더는 어떻게 탄생하나요? _레빈이 대답해주는 ‘민주와 독재’ 이야기 단합은 민주적인 조직이 더 잘될까? 집단의 변화 vs 개인의 변화 레빈, ‘심리적 장’에 대해 말하다 욕구는 행동의 원동력 | 8강 | 로저스 선생님, 진짜 ‘나’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_로저스가 대답해주는 ‘자아’ 이야기 우리는 어떻게 성장할까? 나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로저스, 완벽한 자아의 기준에 대해 말하다 인간 본성의 씨앗은 잠재력 | 9강 | 페스팅거 선생님, 뻔한 거짓말에 왜 속는 걸까요? _페스팅거가 대답해주는 ‘거짓말’ 이야기 남을 속이는 것과 남에게 속는 것 신앙과 현실의 거리 페스팅거, 생각과 행동이 다른 이유를 말하다 인지 부조화를 줄이는 방법 | 10강 | 올포트 선생님, 왜 사람마다 인격이 다를까요? _올포트가 대답해주는 ‘인격’ 이야기 인격이란 무엇일까? 누구나 갖고 있는 ‘특성’ 올포트, 비정상적 인격에 대해 말하다 건강한 인격의 기준 | 11강 | 트버스키 선생님, 왜 작은 손해에 더 민감해질까요? _트버스키가 대답해주는 ‘의사결정’ 이야기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예측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법 트버스키, 비이성적 의사결정의 과정을 밝히다 작은 이득 vs 작은 손해 | 12강 | 콜버그 선생님, 옳고 그름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요? _콜버그가 대답해주는 ‘시비’ 이야기 아이들은 도덕적 판단을 어떻게 할까? ‘하인즈의 딜레마’ 콜버그, 도덕적 판단이 발달하는 과정을 정리하다 성장과 도덕성 발달 | 13강 | 아들러 선생님, 열등감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_아들러가 대답해주는 ‘열등감’ 이야기 열등감은 부정적인 것일까? 열등감과 열등 콤플렉스가 생기는 이유 아들러, 열등 콤플렉스의 극복 방법에 대해 말하다 열등감과 미래에 대한 기대 | 14강 | 케이건 선생님, 사람의 기질은 어떻게 형성되나요? _케이건이 대답해주는 ‘기질’ 이야기 기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행동억제가 기질에 미치는 영향 케이건, 유전과 경험에 대해 말하다 인지 양식이 기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 | 15강 | 제임스 선생님, 공포를 떨쳐내는 방법은 없을까요? _제임스가 대답해주는 ‘자유의지’ 이야기 자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멈추지 않고 흐르는 의식의 흐름 제임스, 공포의 원인에 대해 말하다 감정 현상 vs 생리 현상 | 16강 | 제니스 선생님, 만장일치가 왜 위험한가요? _제니스가 대답해주는 ‘집단사고’ 이야기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도 왜 그릇된 결정을 할까? 집단의 ‘응집성’이 가져오는 문제 제니스, 집단사고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다 집단사고에 빠지지 않는 방법 | 17강 | 샤흐터 선생님, 사람은 왜 외로움을 느낄까요? _샤흐터가 대답해주는 ‘감정’ 이야기 감정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집단의 영향을 받는 감정 샤흐터, 외로움을 두려워하는 이유에 대해 밝히다 위기일수록 뜨거워지는 사랑 | 18강 | 스턴버그 선생님, 사랑도 똑똑하게 할 수 있나요? _스턴버그가 대답해주는 ‘지능과 사랑’ 이야기 IQ가 낮으면 바보일까? 쓸모없는 사람 vs 완벽한 사람 스턴버그, 사랑의 삼각형 구도에 대해 말하다 사랑의 네 가지 유형